본문 바로가기

개발(합니다)/Java&Spring

[java-기초-02] 변수와 타입

반응형

변수란?

  •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이다.
  • 상수와는 다르게 변하는 값을 변수라고 한다.

변수의 선언

    int age;
    double value;
  • int : 타입, age : 변수 이름 => 정수(int) 값을 저장할 수 있는 age 변수 선언

자바의 명명 규칙

작성 규칙
첫 글자는 문자이거나 '$', '_'이어야 하고 숫자는 시작할 수 없다.(필수) 가능 : price, $price, _companyName
불가 : 1v, @speed, $#value
영어 대소문자를 구분한다.(필수) firstname과 firstName은 다른 변수
첫 문자는 영어 소문자로 시작하되, 다른 단어가 붙을 경우 첫 문자를 대문자로 한다.(관례) maxSpeed, firstName, carBodyColor
문자 수(길이)의 제한은 없다.  
자바 예약어는 사용할 수 없다.  

예약어

분류 예약어
기본 데이터 타입 boolean, byte, char, short, int, long, float, double
접근 지정자 private, protected, public
클래스와 관련된 것 class, abstract, interface, extends ,implements, enum
객체와 관련된 것 new, instanceof, this, super, null
메소드와 관련된 것 void, return
제어문과 관련된 것 if, else, switch, case, default, for, do, while, break, continue
논리값과 관련된 것 true, false
예외 처리와 관련된 것 try, catch, finally, throw, throws
기타 transient, volatile, package, import, synchronized, bative, final ,static, strictfp, assert

변수의 사용

  • 변수의 선언과 사용
      int score; // 변수 선언
      score = 100; // 값 저장
    
      int num = 100 // 선언과 저장
  • 정수 리터럴(상수)
    • 소수점이 없는 정수 리터럴은 10진수로 간주 => 0, 75, -100
    • 0으로 시작되는 리터럴은 8진수로 간주 => 02, -04
    • 0x 또는 0X로 시작하고 0~9 숫자나 A,B,C,D,E,F 또는 a,b,c,d,e,f로 구성 된 리터럴은 16진수로 간주 => 0x5, 0xA, 0xB3
  • 실수 리터럴(상수)
    • 소수점이 있는 리터럴은 10진수 실수로 간주 => 0.25, -3.14
    • 대문자 E 또는 소문자 e가 있는 리터럴은 10진수 지수와 가수로 간주 => 5E7 (5 x 10의 7승), 0.12E-5 ( 0.12 x 10의 -5승)
  • 문자 리터럴
    • 작은 따옴표(')로 묶은 텍스트는 하나의 문자 리터럴로 간주 => 'A', '한', '\t', '\n'
이스케이프 문자 용도 유니코드
\t 수평 탭 0x0009
\n 줄 바꿈 0x000a
\r 커서를 행 첫줄로 이동 0x000d
\" "(큰따옴표) 0x0022
\' '(작은따옴표) 0x0027
\\ \ 0x005c
\u16진수 16진수에 해당하는 유니코드 0x0000 ~ 0xffff
  • 문자열 리터럴
    • 큰 따옴표(")로 묶은 텍스트는 문자열 리터럴로 간주 => "우리나라", "탭 만큼 이동 \t 한다."
    • 문자열 리터럴 저장은 String이다.
  • 논리 리터럴
    • true와 false는 논리 리터럴로 간주 => true, false

변수값 읽기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블록
      int value = 30;    // 변수 value 선언
      int result = value + 10; // value 값을 읽고 10과 더함
     } // 블록
  • 변수는 선언된 블록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데이터 타입

- 기본 타입(원시 타입)

값의 종류 기본 타입  메모리 사용 크기 저장되는 값의 범위
정수 byte 1 byte 8 bit -2의 7승~(2의 -7승)(-128~127)
char 2 byte 16 bit 0~2의 16승(0~65535)
short 2 byte 16 bit -2의 15승~(2의 15승 -1)(-32,768~32,767)
int 4 byte 32 bit -2의 31승~(2의31승-1)(-2,147,483,648~2,147,483,647)
long 8 byte 64 bit -2의 63승~(2의 63승-1)
실수 float 4 byte 32 bit (+/-)1.4E-45~(+/-)3.4028235E38
double 8 byte 64 bit (+/-)4.9E-324~(+/-)17976931348623157E308
논리 boolean 1 byte 8 bit true, false

- 타입 간에 더 상위에 타입인경우 자동형변환이 가능하다. => long에서 int로, double에서 int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