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완벽한 공부하는 법
- 믿음
- 내가 할 수 있다는 믿음과 자세가 나를 만든다.
- 작은 일부터 성공하는 시작하자.
- 일방적인 칭찬보다 노력을 칭찬한 아이들이 어려운 수학문제에 대한 도전 한 것처럼 자신이 할 수 있다는 믿음이 중요하다.
- 고정형 사고방식과 성장형 사고방식
- 고정형 사고방식 : 정체되어 비판 받으면 나를 욕보인다고 생각한다.
- 성장형 사고방식 : 비판도 자신이 성장하는 발판이라고 생각한다.
- 몸은 늙어가되 뇌는 늙지 않는다.
- 매타 인지(매타 기억, 매타 이해)
- 나를 알아야 한다.
- 나의 한계는 어디인가.
- 나의 기억을 과대평가 하지는 않는가,
- 나의 이해를 과대평가 하지는 않는가.
- 기억하고 이해하고 과정을 인지하여 문제를 해결한 것인가, 해결한 것처럼 보이는 것 인가
- 빠르게 생각하는 시스템(감정, 인지, 생활 등), 느리게 생각하는 시스템(고뇌, 생각 등)
- 한계의 9가지
- 기억력 착각
- 소박한 실재론
- 사후 해석 편향
- 계획 오류
- 정서 예측 오류
- 평균 이상 효과
- 확증 편향
- 가용성 편향
- 권위자 편향
- 상대방은 모를 수 있다는 생각을 하지 않는 지식의 저주
- 기억이란 무엇인가
- 기억력 천재는 누구인가 :누구나 기억력 천재가 될 수 있다.
- 기억의 시작은 주의
- 주의-> 작업 기억(단기 기억) -> 장기 기억
- 멀티 태스크는 비효율적을 만든다 한가지만 해라
- 단기기억과 장기기억
- 단기기억은 작업대가 있는 작업 기억이다
- 작업 기억은 음운 회로, 시공간 메모장, 일화 완충기, 중앙집행기
- 음운 회로 : 단순한 문자, 숫자를 기억
- 시공간 메모장 :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상상 공간
- 일화 완충기 : 음운 회로와 시공간 메모장을 결합하는 작업장
- 중앙집행기 : 음운 회로, 시공간 메모장, 일화 완충기를 제어하는 작업장
- 작업 기억은 음운 회로, 시공간 메모장, 일화 완충기, 중앙집행기
- 장기 기억은 선언적 지식, 절차적 지식, 조건적 지식
- 선언적 지식 : 일화 기억, 의미 기억
- 일화 기억 : 과거 있었던, 경험 했던 일을 기억
- 의미 기억 : 어휘, 사실적 지식
- 절차적 지식 : 과제 수행 지식
- 이메일 보내는 방법, 운전하는 방법 등
- 조건적 지식 : 선언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은 언제 어디서 사용할 것인가에 대한 지식
- 선언적 지식 : 일화 기억, 의미 기억
- 단기기억은 작업대가 있는 작업 기억이다
- 강의와 단순 반복 읽기는 하지 말고 직접 해라.
- 기억력을 높이는 방법
- 시험 효과 : 자주 시험을 보고 복습하는 것
- 인출 효과 : 내재적으로 생각만 하지 않고 말하기, 쓰기 등 생각을 빼내는 것
- 분산 연습 효과 : 연속적으로 학습 하지 않고 시간, 기간 등을 나눠서 연습
- 교차 효과 : 서로 다른 2가지를 교차하여 공부하면 어렵게 느끼고 어려우면 잊지 않는다
- 자기 참조 효과 : 나와 연관 시키면 기억에 오래 남는다.
- 맥락 효과 : 맥락을 알면 기억을 연관 지을 수 있어서 기억에 오래 남는다
- 심상 활용 : 심상 이미지를 활용하면 기억에 오래 남는다. 괴상할 수록 오래 남는다.
- 첫 낱자 활용 : 태정태세문단세 같은.
- 목표
- 목표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을 해야 할지 알려주기 때문이다.
- 목표는 성장 목표와 증명 목표로 구분할 수 있다.
- 성장 목표는 내가 성장하기 위해 실패를 인증하고 목표에 다가가는 것이다. : 성장형 사고
- 증명 목표는 나의 능력을 증명하기 위한 목표로 실패를 해서는 안된다. : 고정형 사고
- 증명 목표의 부작용 : 편법
- 증명 목표의 부작용 : 회피
- BHAG (장기)목표 : 목표는 크고 위험하고 담대한 목표 : 크고 위험하고 담대한 목표는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정의한다.
- SMART (중단기) 목표: 크고 위험하고 담대한 목표를 달성하려면 중단기 목표를 설정 해야 한다.
- 하루를 살아라.
- 동기
- 동기를 잃은 사람들 : 어느 날부터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은 사람들.
-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 장기적으로는 내재적 동기가 중심이 되어야 하지만 외재적 동기로 인해 내재적 동기가 증가 할 수도 감소 할 수도 있다.
- 자율성 : 내재적 동기는 자율에 의해서 생성 된다.
- 강압적인 분위기에서 학습하는 학생들과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학습하는 학생들의 차이
- 회사에서 상사가 스트레스 받기보다는 자율성이 적은 사원급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 노력
- 1만시간의 법칙? : 무작정 한 분야에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방향성과 꾸준함이 중요하다.
- 재능 결정론은 허구 기사라는 사실을 인용한 논문을 확인 하면 알 수 있다.
- 심성 모형을 키워라
- focus 집중력
- feedback 피드백
- fit 스스로에게 맞게
- 감정
- 감정과 이성은 따로 생각 할 수 없다.
- 긍정적인 감정이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
- 집단 주의는 타인의 생각에 의해 내가 좌지우지 된다.
- 개인 주의는 타인의 생각에 따라 좌지우지 되지 않는다.
- 물질 만능 주의. 돈이 최고라고 생각하지 말자.
- 돈, 권력, 집, 등은 인생의 10-20%를 차지하지만 사람들은 이를 위해 90%를 쏟고 있다.
- 부정적인 단어, 일들을 긍정적인 단어, 일로 생각해보자.
- 감정은 판단에 영향을 미친다.
- 사회성
- 사회의 일원이 되지 못하면 동물이거나 신이다.
- 외로우면 멍청해 진다.
- 자제력을 유지 하지 못한다.
- 외로움은 잠시 느낀 것만으로도 뇌의 활동이 저조해진다.
- 공부와 업무도 외로움에 영향을 미친다.
- 외로우면 건강을 잃는다.
- 외로워서 '차다'라고 느끼는 느낌은 사실이다.
- 배제된다고 생각하는 부류에게 긍정의 신호를 보내기만 해도 외로워 하지 않는다.
- 공감능력은 상대방의 대한 상상이다.
- 소설이 공감능력을 키워준다.
- 대인관계를 높이는 7가지
- 일관성
- 존중
- 경청
- 조언
- 겸손
- 칭찬
- 카네기-인간관계론
- 애덤 그랜트-기브앤테이크
- 매처
- 테이커
- 기버
- 몸
- 건강한 몸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
- 운동은 누가 뭐라 해도 사람을 활발하게 만든다.
- 휴식과 게임을 하면 강압적인 집중보다 생산성이 높아진다.
- 일을 하다가 휴식이 필요하다면 스마트폰이 말고 취미를 해라.
- 과도한 운동 말고 적절한 운동을 하면 집중력이 향상된다.
- 사람의 뇌는 수면으로 다음날을 준비 할 수 있다.
- 환경
- 의지보다 환경이 더 강력하다.
- 알람으로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 보다 의식적으로 일찍 일어나야 한다.
- 투약 조끼처럼 눈에 띄고 판을 만들어야 한다.
- 데드라인이 없으면 하지 않는다.
- 쉴 때는 스마트폰을 보는 것은 더욱 스트레스를 쌓이게 한다. 한가지가 아닌 다양한 것들을 생각해야 한다.
- 광고
- 지금 하고 있는 기능 말고 다른 기능
- 알림
- 창의성
- 스티브 잡스는 "창의적인 사람에게 그토록 굉장한 일을 어떻게 할 수 있었는지 물어보면 그들은 약간 죄책감을 느낀다" 라고 했다.
- 누구도 생각하지 못한 아이디어는 없다. 연결 할 뿐.
- 하나의 전문가보다는 다양한 취미를 가지는 사람이 노벨상을 더 받는다. 이는 다른 분야와 연결 할 수 있는 길을 취미에서 찾는 것이다.
- 새로운 경험을 하라.
- 다른 취미 갖기
- 해외여행을 가라
- 다양한 분야의 사람을 만나라
- 다양한 책을 읽어라
- 창의적인 사람은 도전을 많이 했고 많이 실패한 사람이다. 베스트 셀러도 수 많은 출판 중에 하나가 된 것이다.
- 리스크를 온 몸으로 받아들이지 마라.
- 실패 했을 때 다시 도전 할 수 있는 에어백을 만들어라.
- 독서
- 질문이 사라진 학교 : 질문하면 학생들이 싫어하는 문화
- 문제의 인식은 질문에서 시작한다.
- 지적인 호기심은 아는 것과 모르는 것 사이에 있다.
- 완벽하게 채워지지 않은 지식의 부재를 채우는 욕망 호기심
- 호기심은 지식 감정이다. 한 분야에 치우치거나 무지하면 일어나는 두 가지
- 모든걸 다 안다고 하는 사람
- 교양이 부족한 사람
- 세상사를 모두 아는 사람은 없다
- 비판적 사고 : 항상 옳다고 생각하지 않고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는 사고
- 다독으로 시작하라
- 정독은 다독 이후에 하라
- 습관이 우선 되어야 한다
- 다독에는 계독 남독이 있다
- 계독은 같은 분야
- 남독은 다른 분야
- 만독 : 느리게 읽는 것
- 관독 : 하나의 관점으로 읽는 것
- 재독 : 한번 읽고 시간을 가진 뒤 다시 읽은것
- 낭독 : 소리 내어 읽는 것
- 영어
- 한국어는 어릴 적 비자발적으로 학습 되고 영어는 성인이 되어 자발적으로 학습 해야 한다. 즉 어릴 때보다 많은 단계별 노력이 필요하다.
- 읽기, 듣기, 쓰기, 말하기를 각각 다른 방법으로 학습해야 한다.
- 영어 읽기는 무조건 다독이다. 읽어라 노출되어야 한다.
- 영어 듣기는 어려운 내용, 배경 지식이 없는 내용, 모르는 단어를 듣지 마라. 쉬운 것부터 들어라
- 영어 쓰기는 써봐야 안다.
- 영어 말하기는 네 가지로 나눈다.
- 기본 어휘 : go, come 같은 살아가면서 알게 되는 어휘
- 기술 어휘 : spurn같은 생활에 쓰이는 어휘
- 교양 어휘 : conform과 같은 지성을 같은 어휘
- 전문 어휘 : parallel와 같은 특정 분야에서 사용되거나 의미가 다른 어휘
- 발음은 남이 알아 듣지 못하면 알아들을 수 있는 정도면 되지 유창 할 필요가 없다.
- 일
- 실전 처럼 연습하면 실전에서 먹힌다.
- WRAP
- W(Widen your option?) : 선택안은 정말 충분한가?
- R(Reality-test your assumptions?) : 검증의 과정은 거쳤는가?
- A(Attain distance before deciding?) : 충분한 심리적 거리를 확보했는가?
- P(Prepare to be wrong?) : 실패의 비용은 준비했는가?
반응형
'나(다) >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펙티브 자바 요약(아이템1~90) (0) | 2021.02.12 |
---|---|
이펙티브 자바 - 12장 : 직렬화 (0) | 2021.02.11 |
이펙티브 자바 - 11장 : 동시성 (0) | 2021.02.06 |
이펙티브 자바 - 10장 : 예외 (5) | 2021.01.26 |
이펙티브 자바 - 9장 :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원칙 (3) | 2021.01.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