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다)/책

완벽한 공부하는 법

반응형

완벽한 공부하는 법

  1. 믿음
    1. 내가 할 수 있다는 믿음과 자세가 나를 만든다.
    2. 작은 일부터 성공하는 시작하자.
    3. 일방적인 칭찬보다 노력을 칭찬한 아이들이 어려운 수학문제에 대한 도전 한 것처럼 자신이 할 수 있다는 믿음이 중요하다.
    4. 고정형 사고방식과 성장형 사고방식
      1. 고정형 사고방식 : 정체되어 비판 받으면 나를 욕보인다고 생각한다.
      2. 성장형 사고방식 : 비판도 자신이 성장하는 발판이라고 생각한다.
    5. 몸은 늙어가되 뇌는 늙지 않는다.
  2. 매타 인지(매타 기억, 매타 이해)
    1. 나를 알아야 한다.
    2. 나의 한계는 어디인가.
    3. 나의 기억을 과대평가 하지는 않는가,
    4. 나의 이해를 과대평가 하지는 않는가.
    5. 기억하고 이해하고 과정을 인지하여 문제를 해결한 것인가, 해결한 것처럼 보이는 것 인가
    6. 빠르게 생각하는 시스템(감정, 인지, 생활 등), 느리게 생각하는 시스템(고뇌, 생각 등)
    7. 한계의 9가지
      1. 기억력 착각
      2. 소박한 실재론
      3. 사후 해석 편향
      4. 계획 오류
      5. 정서 예측 오류
      6. 평균 이상 효과
      7. 확증 편향
      8. 가용성 편향
      9. 권위자 편향
    8. 상대방은 모를 수 있다는 생각을 하지 않는 지식의 저주
  3. 기억이란 무엇인가
    1. 기억력 천재는 누구인가 :누구나 기억력 천재가 될 수 있다.
    2. 기억의 시작은 주의
    3. 주의-> 작업 기억(단기 기억) -> 장기 기억
    4. 멀티 태스크는 비효율적을 만든다 한가지만 해라
    5. 단기기억과 장기기억
      1. 단기기억은 작업대가 있는 작업 기억이다
        1. 작업 기억은 음운 회로, 시공간 메모장, 일화 완충기, 중앙집행기
          1. 음운 회로 : 단순한 문자, 숫자를 기억
          2. 시공간 메모장 :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상상 공간
          3. 일화 완충기 : 음운 회로와 시공간 메모장을 결합하는 작업장
          4. 중앙집행기 : 음운 회로, 시공간 메모장, 일화 완충기를 제어하는 작업장
      2. 장기 기억은 선언적 지식, 절차적 지식, 조건적 지식
        1. 선언적 지식 : 일화 기억, 의미 기억
          1. 일화 기억 : 과거 있었던, 경험 했던 일을 기억
          2. 의미 기억 : 어휘, 사실적 지식
        2. 절차적 지식 : 과제 수행 지식
          1. 이메일 보내는 방법, 운전하는 방법 등
        3. 조건적 지식 : 선언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은 언제 어디서 사용할 것인가에 대한 지식
    6. 강의와 단순 반복 읽기는 하지 말고 직접 해라.
    7. 기억력을 높이는 방법
      1. 시험 효과 : 자주 시험을 보고 복습하는 것
      2. 인출 효과 : 내재적으로 생각만 하지 않고 말하기, 쓰기 등 생각을 빼내는 것
      3. 분산 연습 효과 : 연속적으로 학습 하지 않고 시간, 기간 등을 나눠서 연습
      4. 교차 효과 : 서로 다른 2가지를 교차하여 공부하면 어렵게 느끼고 어려우면 잊지 않는다
      5. 자기 참조 효과 : 나와 연관 시키면 기억에 오래 남는다.
      6. 맥락 효과 : 맥락을 알면 기억을 연관 지을 수 있어서 기억에 오래 남는다
      7. 심상 활용 : 심상 이미지를 활용하면 기억에 오래 남는다. 괴상할 수록 오래 남는다.
      8. 첫 낱자 활용 : 태정태세문단세 같은.
  4. 목표
    1. 목표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을 해야 할지 알려주기 때문이다.
    2. 목표는 성장 목표와 증명 목표로 구분할 수 있다.
      1. 성장 목표는 내가 성장하기 위해 실패를 인증하고 목표에 다가가는 것이다. : 성장형 사고
      2. 증명 목표는 나의 능력을 증명하기 위한 목표로 실패를 해서는 안된다. : 고정형 사고
        1. 증명 목표의 부작용 : 편법
        2. 증명 목표의 부작용 : 회피
    3. BHAG (장기)목표 : 목표는 크고 위험하고 담대한 목표 : 크고 위험하고 담대한 목표는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정의한다.
    4. SMART (중단기) 목표: 크고 위험하고 담대한 목표를 달성하려면 중단기 목표를 설정 해야 한다.
    5. 하루를 살아라.
  5. 동기
    1. 동기를 잃은 사람들 : 어느 날부터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은 사람들.
    2.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 장기적으로는 내재적 동기가 중심이 되어야 하지만 외재적 동기로 인해 내재적 동기가 증가 할 수도 감소 할 수도 있다.
    3. 자율성 : 내재적 동기는 자율에 의해서 생성 된다.
      1. 강압적인 분위기에서 학습하는 학생들과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학습하는 학생들의 차이
      2. 회사에서 상사가 스트레스 받기보다는 자율성이 적은 사원급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6. 노력
    1. 1만시간의 법칙? : 무작정 한 분야에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방향성과 꾸준함이 중요하다.
    2. 재능 결정론은 허구 기사라는 사실을 인용한 논문을 확인 하면 알 수 있다.
    3. 심성 모형을 키워라
      1. focus 집중력
      2. feedback 피드백
      3. fit 스스로에게 맞게
  7. 감정
    1. 감정과 이성은 따로 생각 할 수 없다.
    2. 긍정적인 감정이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
    3. 집단 주의는 타인의 생각에 의해 내가 좌지우지 된다.
    4. 개인 주의는 타인의 생각에 따라 좌지우지 되지 않는다.
    5. 물질 만능 주의. 돈이 최고라고 생각하지 말자.
    6. 돈, 권력, 집, 등은 인생의 10-20%를 차지하지만 사람들은 이를 위해 90%를 쏟고 있다.
    7. 부정적인 단어, 일들을 긍정적인 단어, 일로 생각해보자.
    8. 감정은 판단에 영향을 미친다.
  8. 사회성
    1. 사회의 일원이 되지 못하면 동물이거나 신이다.
    2. 외로우면 멍청해 진다.
      1. 자제력을 유지 하지 못한다.
      2. 외로움은 잠시 느낀 것만으로도 뇌의 활동이 저조해진다.
      3. 공부와 업무도 외로움에 영향을 미친다.
    3. 외로우면 건강을 잃는다.
      1. 외로워서 '차다'라고 느끼는 느낌은 사실이다.
    4. 배제된다고 생각하는 부류에게 긍정의 신호를 보내기만 해도 외로워 하지 않는다.
    5. 공감능력은 상대방의 대한 상상이다.
      1. 소설이 공감능력을 키워준다.
    6. 대인관계를 높이는 7가지
      1. 일관성
      2. 존중
      3. 경청
      4. 조언
      5. 겸손
      6. 칭찬
    7. 카네기-인간관계론
    8. 애덤 그랜트-기브앤테이크
      1. 매처
      2. 테이커
      3. 기버
    1. 건강한 몸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
    2. 운동은 누가 뭐라 해도 사람을 활발하게 만든다.
    3. 휴식과 게임을 하면 강압적인 집중보다 생산성이 높아진다.
    4. 일을 하다가 휴식이 필요하다면 스마트폰이 말고 취미를 해라.
    5. 과도한 운동 말고 적절한 운동을 하면 집중력이 향상된다.
    6. 사람의 뇌는 수면으로 다음날을 준비 할 수 있다.
  9. 환경
    1. 의지보다 환경이 더 강력하다.
    2. 알람으로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 보다 의식적으로 일찍 일어나야 한다.
    3. 투약 조끼처럼 눈에 띄고 판을 만들어야 한다.
    4. 데드라인이 없으면 하지 않는다.
    5. 쉴 때는 스마트폰을 보는 것은 더욱 스트레스를 쌓이게 한다. 한가지가 아닌 다양한 것들을 생각해야 한다.
      1. 광고
      2. 지금 하고 있는 기능 말고 다른 기능
      3. 알림
  10. 창의성
    1. 스티브 잡스는 "창의적인 사람에게 그토록 굉장한 일을 어떻게 할 수 있었는지 물어보면 그들은 약간 죄책감을 느낀다" 라고 했다.
    2. 누구도 생각하지 못한 아이디어는 없다. 연결 할 뿐.
    3. 하나의 전문가보다는 다양한 취미를 가지는 사람이 노벨상을 더 받는다. 이는 다른 분야와 연결 할 수 있는 길을 취미에서 찾는 것이다.
    4. 새로운 경험을 하라.
      1. 다른 취미 갖기
      2. 해외여행을 가라
      3. 다양한 분야의 사람을 만나라
      4. 다양한 책을 읽어라
    5. 창의적인 사람은 도전을 많이 했고 많이 실패한 사람이다. 베스트 셀러도 수 많은 출판 중에 하나가 된 것이다.
    6. 리스크를 온 몸으로 받아들이지 마라.
    7. 실패 했을 때 다시 도전 할 수 있는 에어백을 만들어라.
  11. 독서
    1. 질문이 사라진 학교 : 질문하면 학생들이 싫어하는 문화
    2. 문제의 인식은 질문에서 시작한다.
    3. 지적인 호기심은 아는 것과 모르는 것 사이에 있다.
    4. 완벽하게 채워지지 않은 지식의 부재를 채우는 욕망 호기심
    5. 호기심은 지식 감정이다. 한 분야에 치우치거나 무지하면 일어나는 두 가지
      1. 모든걸 다 안다고 하는 사람
      2. 교양이 부족한 사람
    6. 세상사를 모두 아는 사람은 없다
    7. 비판적 사고 : 항상 옳다고 생각하지 않고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는 사고
    8. 다독으로 시작하라
      1. 정독은 다독 이후에 하라
      2. 습관이 우선 되어야 한다
      3. 다독에는 계독 남독이 있다
        1. 계독은 같은 분야
        2. 남독은 다른 분야
      4. 만독 : 느리게 읽는 것
      5. 관독 : 하나의 관점으로 읽는 것
      6. 재독 : 한번 읽고 시간을 가진 뒤 다시 읽은것
      7. 낭독 : 소리 내어 읽는 것
  12. 영어
    1. 한국어는 어릴 적 비자발적으로 학습 되고 영어는 성인이 되어 자발적으로 학습 해야 한다. 즉 어릴 때보다 많은 단계별 노력이 필요하다.
    2. 읽기, 듣기, 쓰기, 말하기를 각각 다른 방법으로 학습해야 한다.
    3. 영어 읽기는 무조건 다독이다. 읽어라 노출되어야 한다.
    4. 영어 듣기는 어려운 내용, 배경 지식이 없는 내용, 모르는 단어를 듣지 마라. 쉬운 것부터 들어라
    5. 영어 쓰기는 써봐야 안다.
    6. 영어 말하기는 네 가지로 나눈다.
      1. 기본 어휘 : go, come 같은 살아가면서 알게 되는 어휘
      2. 기술 어휘 : spurn같은 생활에 쓰이는 어휘
      3. 교양 어휘 : conform과 같은 지성을 같은 어휘
      4. 전문 어휘 : parallel와 같은 특정 분야에서 사용되거나 의미가 다른 어휘
    7. 발음은 남이 알아 듣지 못하면 알아들을 수 있는 정도면 되지 유창 할 필요가 없다.
    1. 실전 처럼 연습하면 실전에서 먹힌다.
    2. WRAP
      1. W(Widen your option?) : 선택안은 정말 충분한가?
      2. R(Reality-test your assumptions?) : 검증의 과정은 거쳤는가?
      3. A(Attain distance before deciding?) : 충분한 심리적 거리를 확보했는가?
      4. P(Prepare to be wrong?) : 실패의 비용은 준비했는가?
반응형